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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전문과 해설/김만중

!김만중, 구운몽_ 전문, 해설 <1>

by 뿔란 2021.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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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운몽(완판 105장본)

 

구운몽 목록

 

양소유는 초나라 양치사의 아들이니 승명(僧名) 성진이라.

팔선녀라.

정경패는 정사도의 딸이니 영양공주라.

이소화는 황제의 딸이니 난양공주라.

전채봉은 진어사의 딸이니 숙인(淑人)이라.

계섬월은 낙양사람이라.

가춘운은 유인(孺人)이라.

적경홍은 하북 사람이라.

심요연은 검객이니 양주 사람이라.

백능파는 동정용왕의 딸이라.

 

구운몽 상 <1> 

상권, 하권 구분은 원문에 따른 것이고, <1>은 블로그 포스팅을 나눠서 하기 위함이다.

 

  천하에 명산이 다섯이 있으니 동쪽은 동악 태산이요, 서쪽은 서악 화산이요, 남쪽은 남악 형산이요, 북쪽은 북악 항산이요, 가운데는 중악 숭산이다. 오악 중에 오직 형산 중국에서 가장 멀어 구의산이 남쪽에 있고, 동정강이 북쪽에 있고, 소상강 물이 삼면에 둘러 있으니, 제일 수려한 곳이다. 가운데 축용, 자개, 천주, 석름, 연화 다섯 봉우리가 가장 높으니, 수목이 울창하고 구름과 안개가 가리워 날씨가 아주 맑고 햇빛이 밝지 않으면 사람이 근사한 진면목을 쉽게 보지 못하였다.

 

구운몽은 환몽 구조(입몽 - 꿈 - 각몽) 이다. 재미있는 건 선계가 현실이고, 인간계에서의 일이 꿈이라는 점. 작품을 시작하며 선계에서 주인공이 있는 공간적 배경을 설명한다. 오악 중 가장 아름다운 형산, 그 형산에서 가장 높은 다섯 봉우리, 그 중 사람들 눈에 쉽게 띄지 않는 연화봉. 그곳에서 우리의 주인공 성진이 수도 생활을 하고 있다.   

 

남악 형산, Photo by Robynne Hu on Unsplash

 진나라 선녀 위부인이 옥황상제의 명을 받아 선동(仙童) 옥녀(玉女) 거느리고 산에 지키니, 신령한 일과 기이한 거동은 헤아리지 못할 정도였다.

 

 제목 '구운몽'은 '아홉 개 구름의 꿈'이라고 직역할 수 있겠다. '아홉 개의 구름'은 아홉 명의 등장인물을 말하는데, 주인공 성진, 그리고 성진과 만나게 되는 여덟 명의 선녀가 그들이다. 여기서는 남악 형산에 선녀(옥녀)가 있다는 것을 미리 밝혀 성진과 팔선녀의 만남에 개연성을 부여하고 있다.

 

 

 서역 천축국에서 연화봉 경치를 사랑하여, 제자 오륙백 인을 데리고 연화봉 위에 법당을 크게 지었으니, 육여화상이라 하기도 하고 육관대사라 하기도 하였다.

대사가 대승법(大乘法)으로 중생을 가르치고 귀신을 다스리니 사람이 공경하여 생불(생불) 세상에 나왔다 하였다. 무수한 제자 가운데 성진이라 하는 중이 삼장경문(三藏經文) 모르는 것이 없고 총명한 지혜를 당할 사람이 없으니, 대사가 극히 사랑하여 입던 옷과 먹던 바리때를 성진에게 전하고자 하였다.

 

 성진의 스승인 육관대사를 소개했다. 서역 천축국이란 불교의 발생지인 인도다. 말하자면 육관대사는 본토 출신 승려이며 생불(살아있는 부처)라 불릴 만큼 대단한 사람이다. 그런 육관대사가 입던 옷과 바리때(밥그릇)를 성진에게 전하고자 한다. 불교에서 스승이 입던 옷(가사)과 바리때(밥그릇)를 주는 것은 자신의 법통을 전하는 것이다. 즉 육관대사는 성진을 자신의 후계자로 생각했다는 것이다. (스승님 굉장하고, 주인공 굉장하고! 고전소설의 주인공은 원래 다 굉장하다. 재자가인) 

한국 사찰의 바루(=발우, 바리때) 공양
공양(=식사)을 끝내고 그릇을 이렇게 정리한 다음, 위 사진의 그릇들 아래 깔려 있던 천을 보자기로 사용하여 정리 보관한다. 바루는 각자 자기 것을 쓴다. 

 

대사가 매일 모든 제자와 함께 불법을 강론하는데 동정(洞庭)용왕이 백의(白衣)노인으로 변하여 법석(法席) 참예해 경문을 들었다.

대사가 제자를 불러 말하였다.

 

"나는 늙고 병들어 산문(山門) 밖에 나가지 못한 십여 년이니 너의 제자 중에 누가 나를 위하여 수부(水府) 들어가 용왕께 보답하고 돌아오겠는가?"

 

보았는가! 동정호의 용왕이 와서 법문을 듣고 가는 육관대사 클라쓰!!! 상대가 용왕이니만큼 법회 참여에 대해 감사 인사를 드리려는 육관대사.

 

 

성진이 절하며 말하였다.

 

"소자가 비록 불민(不敏)하오나 명을 받아 가겠습니다."

 

불민하다 - 어리석고 둔하여 민첩하지 못하다.

 

 

대사가 크게 기뻐 성진을 명하여 보내니 성진이 일곱 근이나 되는 가사(袈裟) 떨쳐 입고 육환장(六環杖) 둘러 짚고 표연히 동정을 향하여 갔다.

원효대사. 빨간 옷이 가사, 그 안의 파란 옷이 장삼.
육환장 http://www.ibulgyo.com/news/articleView.html?idxno=117470

 

얼마 후에 문을 지키는 도인(道人) 대사께 고하여 말하였다.

 

"남악 위부인(衛夫人) 여덟 선녀를 보내어 문밖에 왔습니다."

 

대사가 명하여 부르시니 팔선녀가 차례로 들어와 인사하고 끓어 앉아 부인의 말씀을 여쭈어 말하였다.

 

"대사는 서편에 계시고 저는 동편에 있어 떨어진 거리가 멀지 아니하지만 자연히 일이 많아 한번도 법석에 나아가 경문을 듣지 못하오니, 사람을 대하는 도리도 없고, 또한 이웃과 교제하는 뜻도 없기에 시비를 보내어 안부를 묻고, 하늘 꽃과 신선의 과일 그리고 칠보문금(七寶紋錦)으로 구구한 정성을 표합니다."

 

하고, 각각 선과(仙果) 보배를 위에 높이 들어 대사께 드리니, 대사가 친히 받아 시자(侍子) 주어 불전에 공양하고, 합장하여 사례하며 말하였다.

 

"노승이 무슨 공덕이 있기에 이렇듯 상선(上仙) 풍성한 선물을 받겠는가?"

하며, 이어서 () 베풀어 팔선녀를 대접하여 보냈다.

 

위부인과 육관대사는 같은 남악 형산에 사는 이웃이지만 한 번도 왕래한 적이 없다. 그래서 위부인이 먼저 제자들(팔선녀)을 보내 선물과 인사를 전했다. 이에 육관대사는 팔선녀를 위해 파티를 열어 보답했다. 

 

 

팔선녀가 대사께 하직하고 산문 밖에 나와 서로 손을 잡고 말하였다.

" 남악의 하나 하나가 우리 경계인데 육환대사가 거처 기거하신 후로는 동서로 분명히 나뉘게 되어 연화봉 아름다운 경치를 지척에 두고도 구경하지 못한지 오래되었다. 이제 우리 부인의 명을 받아 땅에 왔으니 만나기 힘든 좋은 기회라, 봄빛이 좋고 해가 저물지 아니 하였으니 좋은 때를 맞아 높은 대에 올라 흥을 타며 시를 읊어 풍경을 구경하고 돌아가 궁중에 자랑하는 것이 어떠한가?"

 

하고, 서로 손을 이끌고 천천히 걸어 올라 폭포에 나아가 흐름을 보고 물을 내려가 돌다리 위에 쉬니 이때는 바로 춘삼월이었다. 화초는 만발하고 구름과 안개는 자욱한데 봄새 소리에 춘흥이 호탕하고 물색이 사람을 붙잡는 듯하여, 팔선녀가 자연 몸과 마음이 산란하고 춘흥이 일어나 차마 떠나지 못하여 편안히 웃고 말하며 돌다리에 걸터 앉아 경치를 희롱하니, 낭낭한 웃음은 물소리에 어울리고 아름답고 고운 얼굴은 가운데 비치어 완전히 폭의 미인도라 하면 미인도를 그린 주방(周昉) 아래에 나온 듯하였다.

온갖 희롱하며 떠날 모르더니,

 

스승인 위부인의 심부름을 마친 팔선녀. 그러나 그들은 바로 돌아가지 않는다. 때는 바야흐로 봄이고 연화봉의 경치는 아름답다. 그들은 연화봉 계곡에서 피크닉을 즐긴다.

 

 

이때 성진이 동정에 물결을 헤치고 수정궁(水晶宮) 들어가니 용왕이 크게 기뻐하여 몸소 문무(文武) 여러 신하들을 거느리고 궁문 밖에 나가 맞아 들어가 자리를 정한 후에 성진이 엎드려 대사의 말씀을 낱낱이 아뢰니, 용왕이 공경하여 사례하고 잔치를 크게 베풀어 성진을 대접할 , 신선의 과일과 채소는 인간 세상의 음식과 같지 않았다.

용왕이 잔을 들어 성진에게 삼배(三盃) 권하여 말하였다.

 

술이 좋지는 않으나 인간 세상의 술과는 다르니 과인(寡人) 권하는 정을 생각하라.”

 

성진이 재배하여 말하였다.

 

술은 사람의 정신을 헤치는 것이라 불가(佛家)에서 크게 경계하니 감히 먹지 못하겠습니다.”

 

용왕이 지성으로 권하니 성진이 감히 사양치 못하여 술을 먹은 후에 용왕께 하직하고 수궁에서 떠나 연화봉을 행하였다.

 

팔선녀가 연화봉에서 소풍이 한창일 때, 용궁에서 용왕을 만나는 성진. 용왕은 성진을 위해 파티, 파티. 용왕이 술을 권하자, 성진은 불제자로서 계율을 지켜야하므로 먹을 수 없다고 사양한다. 하지만 파티 피플인 용왕은 성진을 놓아주지 않고, 결국 성진은 술을 마시고 용궁을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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