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즐기는 자가 승자다 * 문학, 수능국어, 상식, * 고등국어, 수능국어 학습 및 과외 문의 freeerror@hanmail.net 카톡 smila4
  • 재미 없어도 재미 있고 싶다!
  • 불안한 만큼 흥미로운
수능국어/문법 기출 문제

[따라만 와!] 2021 수능 국어 문법 13번. 용언의 활용

by 뿔란 2021. 4. 20.
반응형

 

 

일단 기초가 없을 분들을 위해 '용언'부터 이야기해 보자. 

'용언'이란 '활용되는 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먹다'를 예로 들면, '먹으니, 먹고, 먹어서, 먹었으면..... '등등으로 쓰이는 것을 활용이라 한다.) 품사 공부가 부실해도 이 단어가 서술어로 쓰일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면 용언인지 아닌지 알 수 있다. 서술어, 문장을 끝내는 바로 그 놈으로 쓰일 수 있다면 용언이다. (용언에는 동사와 형용사가 있지만 자세한 이야기는 생략.)

 

아무튼! 이런 용언의 활용에 대한 문제다. 꼭 이렇게 대놓고 용언의 활용을 묻는 문제가 아니더라도 용언의 활용을 착각해서 문법 문제를 틀리는 것은 흔하디 흔한 일이다. 어느 정도 문법 공부가 된 상태라도 용언의 활용에는 걸려 넘어지기 쉽다. 

 

그럼 진심, 용언의 활용에 자빠지지 않는 법을 공개한다! 용언이 잘 활용되었는지, 어느 것이 어간이고 어미인지 정확히 구분하려면 반드시 다음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1. 단어의 기본형을 찾는다. 

  '기본형'이란 '-다'로 끝나는 가장 단순한 형태다. 예를 들어, '예뻐도'의 기본형, '-다'로 끝나는 가장 단순한 형태는? '예쁘다'. 뭐 이런 식이다.

 

2. 기본형에서 마지막의 한 글자, '다'는 어미고 나머지는 어간이다. 예를 들면, 기본형인 '아름답다'에서 '다' 한 글자가 어미이고, 나머지 '아름답'이 어간이다. (어간이 변하지 않는 부분, 어미가 뒤의 변하는 부분인 건 아시죠? ㅎ)

 

기본형을 통해 어간을 찾아야만 용언이 활용될 때 규칙적으로 활용되는지 아닌지를 정확히 구분할 수 있으며, 어떤 어미가 붙었는지도 제대로 알 수 있으니 반드시, 위의 간단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제 문제를 다시 보자. 

 

문법 문제를 풀 때, 의외의 어려움은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반드시 문제를 꼼꼼히 읽자. 

 

선지 1. 보기의 a의 기본형은 '담그다'이다. '떡을 물에 담그다.'처럼 문장을 간단히 만들어보면 알 수 있다. 기본형 '담그다'의 어간은 '담그-'이고 여기에 어미 '-어/-아'를 붙여보면, '-그-'의 'ㅡ'가 빠지고 '담가'가 된다. 선지 1의  '예뻐도'는 '예쁘-'라는 어간에 '-어도'라는 어미가 붙은 것이다. '-도'가 붙었는지, '-어도'가 붙었는지 헛갈린다면 '먹다'같은 규칙활용용언 몇 개에 어미를 붙여보는 것이 좋다. ('먹어도') 아무튼, 이때 '-쁘-의 'ㅡ'가 빠지므로, a 와 같은 유형임을 알 수 있다. 고로 선지 1은 적절하다. ('ㅡ'탈락 불규칙 활용)

선지 2. 보기 b 의 경우 기본형을 생각해 보면 '걸르다'이고(이때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체에 걸르다'처럼 문장으로 생각하고 따져 보는 게 좋다.), 따라서 어간은 '걸르-'이다. 여기에 '-어서/-아서' 어미를 붙이면 '걸러서'가 된다. 어간 중 '-르-'에서 'ㅡ'가 빠지며 활용된 경우다. 선지 2는 '푸르-' 에 '-어'를 붙였더니 '푸르러'가 나온 것이다. 이때의 변화는 'ㅡ'가 빠진 것이 아니라, 어미 '-어'가 '-러'로 바뀐 것이다. 그러므로 정답은 2번. ('러'불규칙)

 

이 정도 확실성이면, 뒤의 선지들은 안 봐도 괜찮지만, 확신이 없다거나 시험이 아닌 공부용으로 본다면 봐야 할 것이다. 혹여 뒤의 3, 4, 5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댓글 주세요. 

반응형